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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의 기초 본문
. 제어의 역전 (Inversion of Control)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 때, main 함수 안에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흐름을 적지만,
미리 프로그램의 흐름은 만들어져 있고, 이 흐름 중에 실행되는 함수만 프로그래머가 구현하는 형식.
'템플릿 메소드 패턴' 이 바로 이 IoC 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패턴이라고 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구분짓는 중요한 개념이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구분할 때는 하나의 질문만 하면 된다.
내가 코드를 가져다 쓰는가? 아니면 내가 만든 코드를 제3의 프로그램이 가져다 쓰는가?
전자라면 라이브러리, 후자라면 프레임워크라고 부른다.
. 의존성 주입 (Dependency Injection)
전에 설명했던 '전략 패턴'을 위해서는 전략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고 있는 클래스에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를 외부에서 주입해주어야 한다.
이를 스프링에서 알아서 해주고, 이를 DI (dependency injection) 라고 한다.
. 빈 (bean)
빈 또는 빈 오브젝트는 스프링이 IoC 방식으로 관리하는 오브젝트.
스프링이 사용하는 모든 오브젝트가 다 빈이 아니다. 그중에서 스프링이 직접 생성과 제어를 담당하는 오브젝트만 빈이라 부른다.
. 빈 팩토리 (bean factory)
스프링의 IoC 를 담당하는 핵심 컨테이너.
빈을 등록, 생성, 조회, 반환 등의 빈을 관리하는 기능을 담당.
보통 빈 팩토리를 바로 사용하지 않고, 이를 확장한 어플리케이션 컨텍스트를 이용한다.
. 어플리케이션 컨텍스트 (application context)
빈 팩토리를 상속하여 확장한 IoC 컨테이너.
빈 팩토리 기능 + 스프링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를 추가
. 설정정보/설정 메타정보 (configuration metadata)
스프링의 설정정보란 애플리케이션 컨텍스트 또는 빈 팩토리가 IoC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타정보를 말한다.
. 싱글톤 레지스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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